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6월 16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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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제품/시공 리뷰

2014년 7월 14일 서울 강동구 오륜비전센터에서 2014년 상반기를 뜨겁게 달구었던 신제품들을 한데모아 소개하고 체험하는 시간인 "뮤플 음향세미나"를 개최 하였습니다. 저희 뮤플이 주최하고 대한민국의 여러 음향수입업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이루어진 이번 세미나는, 그동안 대부분의 세미나들이 자사 제품의 홍보위주로 흘러가서 정보성과 흥미가 떨어지는 데 비해 "뮤플"이라는 제 3의 업체에서 객관적 데이터와 기준을 가지고 여러 음향업체의 주요 신제품들을 추려모아서 고객님들께 그 정보를 전달했다라는데 큰 의미가 있는 세미나 였습니다. 오후 2시부터 시작된 세미나에는 시작하기 30여분 전 부터 사전예약을 해주신 많은 회원님들이 참석 해 주셨습니다. 사전 예약을 해 주신 회원 분들 뿐만 아니라 현장접수로 방문 해 주신 회원님들도 많이 찾아오셔서 당일 행사장의 인원수는 100명을 가볍게 넘는 대규모의 행사로 치뤄 졌습니다. 오륜비전센터(오륜교회) 1층 그레이스홀에서 치뤄진 이번 세미나는 최대 수용인원 500석인 그레이스홀의 크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썰렁한 분위기가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었지만 다행이도 많은 회원님들이 참석 해 주시고 다양한 정보를 얻으시는데 집중 하시는 뜨거운 분위기가 계속 이어져 뮤플의 고민은 기우로 끝나게 되었습니다^^ 행사에 참여 해 주신 분들을 위해 준비한 푸짐한 각종 경품 들 입니다. 과연 이 경품을 가져가실 행운의 회원님들은 어떤 분이 실까요? 세미나 시작 직전 PT자료들을 점검 중인 BOSCH KOREA와 세기전자 그리고 뮤플의 모습입니다. 세미나의 첫 Start를 끊으신 BOSCH KOREA의 이호성 차장님 이십니다. 이번 BOSCH에서 소개하신 신제품은, EV사의 신제품 ETX Powerd 스피커 입니다. 아직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는 되지 않았고 8월 중에 정식 출시 될 그야말로 따끈따끈(?)한 제품입니다. 작년부터 대히트를 이어가고 있는 EV의 파워드스피커 라인업인 ZLX, ELX 시리즈의 종결판이라고 할 수 있는 ETX 시리즈는, 너무 비싸지 않아 대부분의 단체나 교회에서 가시권에 둘 수 있을 만한 적당한 가격에 믿기 힘들만큼 파워풀하고 명료도 있는 소리로 마치 "파워드스피커의 기술력이 현재 여기까지 왔구나 !!" 라고 시위하듯이 엄청난 소리를 참석한 회원들에게 뿜어 주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의 메인 제품이 었던 만큼 회원님들의 기대또한 큰 제품이었는데, 대부분의 회원님들께서 기대 이상이라는 평을 해주신 하반기에 가장 기대되는 EV의 신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울러 파워앰프 제조사/수입사들의 울상 짓는 모습에 마음이 아파오는 뮤플 ㅠㅠ) 그리고 함께 소개된 BOSCH의 신개념 프로세서인 Plena Matrix 신제품도 많은 반응과 관심을 받는 제품 이었습니다. 이어서 (주)BLS에서 진행하신 하이앤드마이크의 대명사 "DPA"의 신제품이 이어 졌습니다. 이번에 메인으로 소개된 신제품은 D:Dicate를 필두로한 Podium Microphone 시리즈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구즈넥마이크) 였습니다. 그동안 DPA에서는 구즈넥 타입의 마이크가 없었는데 그 동안 엄청난 준비를 하고 나온 것인지 정말 그야 말로 "물건"을 만들어서 출시를 해버렸습니다. 100만원정도 가격의 그나마 도전해볼 만한 가격대의 소구경 버전과 200만원을 훌쩍 넘는 숍스와도 비견할 만한 최고의 품질을 보여줬던 대구경 버전의 2가지 제품으로 출시 되었는데 실제로 시연하고 체험하는 동안 고객님들의 엄청난 반응이 쉬지 않고 터져 나왔습니다. 만약 예산이 허락하는 공간이라면 감히 최고의 구즈넥마이크라고 자신할 수 있을 만큼 뛰어난 마이크의 소개시간 이었습니다. (주)세기전자에서 진행한 Audio-Technica의 SYSTEM10 Digital Wireless System 세미나 입니다. 현재 세계 3대 마이크 제조사중 하나인 오디오테크니카는 (나머지 2곳은 Shure와 Shennheiser) 세계적으로 유명한 밀리언셀러 제품들을 많이 생산하는 유명한 마이크/헤드폰/이어폰 제조사 입니다. 소개하는 SYSTEM10 무선마이크는, 2014년 상반기에 뮤플에서 처음 소개되어 매우 많은 판매량을 보인 인기모델입니다. 2.4Ghz 주파수를 사용하는 디지털방식의 무선 마이크로, 기존의 SONY나 Line6에 적용된 자동 주파수 검색/변경등의 최고급 기능들을 포함했지만 위의 제품들에 비해 30%이상 저렴한 가격에 출시 되어 그야말로 중저가 무선마이크 시장을 휩쓴 모델입니다. 사진의 PT를 해주시는 분은 세기전자의 오윤석 과장님으로 SYSTEM10의 열띈 설명 중이십니다^^ 이 후로 같은 Audio-Technica의 DMM828 Audio Matrix제품과 BOSE의 디지털 파워앰프인 PM8500N도 함께 소개 해 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진행된 세미나는 (주)사운드솔루션의 협조를 받아서 진행한 MIDAS의 Pro1 Digital Console 입니다. 세미나 PT는 뮤플의 오세준이사님이 진행 하셨습니다^^ MIDAS Pro1은, 그동안 출시 되었던 MIDAS Pro Series의 가장 막내격인 제품으로 많은 분들이 MIDAS에 대한 동경(?)이 있지만 그 무지막지한 가격에 포기하신 분들에게 희소식인 제품입니다. 2000만원 중반대의 말 그대로 일반적으로 구입 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대로 출시 되었지만 타 브랜드의 디지털믹서들과 다르게 최상위 모델인 Pro9이나 지금 소개드리는 가장 작은 포맷인 Pro1이나 모든 라인업의 제품들이 기본적인 시스템 구성과 특히 "소리"부분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다는 매우 큰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별히 이번 PT에서는 Pro1을 아이패드로 직접 연결하여 무선으로 Pro1을 실시간으로 조정하며 설명하여 지루하지 않고 알기 쉬운 매우 인상적인 세미나였다고 많은 회원님들께서 칭찬 해 주셨습니다. 세미나 중간중간에 가진 자유체험 시간에는 휴식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사진과 같이 많은 회원님들께서 직접 무대에서 제품들을 체험하고 질문하고 시연 해 보는 알찬 시간을 가졌습니다. DPA 마이크에 대해 설명을 듣고 직접 시연을 해보고 있는 회원님들과 BLS의 이택규 과장님의 모습입니다. 시연용 스피커는 무려 Focal의 SM9. MIDAS의 Pro1에 대해 이것저것 시연을 해보고 있는 모습과 (위), 함께 전시된 Pro2 디지털 믹서에 대해 문의 하고 있는 회원님의 모습(아래) 입니다. 행사 진행 중인 BOSCH KOREA 직원에게도 쉴새없이 궁금한 점을 문의 하시는 회원님의 모습입니다. 세미나 전체 시간 내내 이러한 회원님들의 뜨거운 관심이 계속 되었습니다. 두구두구두구두구. 드디어 진행 되는 경품 추첨의 시간!! 첫 경품 발표는 장마철을 대비해 오디오테크니카에서 준비 해 주신 오디오테크니카 정품(!) - 무려 Made in japan 우산 20개 였습니다. 추첨은 (주)세기전자의 이용환과장님께서 수고 해 주셨습니다. 사운드 솔루션에서 지원한 올 상반기의 신제품! 최강의 다이렉트 박스! Klark-Technik의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DN100 다이렉트 박스의 행운의 주인공이 발표 되는 순간 입니다! BOSCH KOREA에서 지원한 EV마이크들의 추첨 시간! EV PL80a 마이크가 당첨 되신 회원님! EV의 N/D267a 마이크가 당첨 되신 회원님! 축하 드립니다! EV마이크 중 50만원 상당의 가장 비싼 마이크인 RE320의 추첨 시간! 당첨자는 다름아닌 추첨번호 1번! 가장 먼저 세미나장에 방문 하셔서 이것저것 부족한 것들을 도와주신 오륜교회 음향팀장님께서 행운의 주인공이 되셨습니다^^ BOSCH KOREA에서 지원 해 주신 BOSCH IXO 전동드릴을 추첨 하는 장면 입니다. 개인적으로 무지 가지고 싶네요. FOSTEX의 Hit상품인 아이폰을 이용하여 Professional Recording을 가능하게 해 주는 AR-4i의 당첨이 끝나고 드디어.. 경품 추첨의 하이라이트! 뮤플과 베러사운드에서 준비한 대망의 EV ZLX12P 파워드 스피커 "1조"의 추첨 시간이 되었습니다. 추첨은 베러사운드의 사장님께서 수고 해 주셨습니다. 뮤플 판매가가 150만원이 넘는 이 스피커의 당첨자는 과연 누가? 당첨자는 바로! 세미나를 참석 하시기 위해 무려 강원도 삼척(!)에서 방문 해 주신 유이성 회원님이 바로 행운의 주인공이십니다. 저희 뮤플 개인적으로도 뮤플 세미나에 참석하시려 멀리 지방에서 힘들게 방문 해 주신 교회 엔지니어 회원분께서 당첨 되셔서 선물을 준비한 보람이 2배가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축하 드립니다!! 여러 음향 업체가 힘을 합쳐서 단체로 세미나를 준비 하는 것이 이번이 처음으로 시도되어지는 것이었고 그만큼 준비 과정에서 어려움도 많고 다소 미흡한 모습도 간혹 있었지만 그동안 있었던 단순한 제품홍보차원의 세미나에서 진일보 한 정말로 고객님들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려는 시도를 했던 첫 세미나로서의 의미가 큰 세미나 였습니다. 앞으로도 올 해말이나 내년 초 즘 "2014년 하반기 신제품 뮤플 세마나", 그리고 그 후로도 지속적으로 이와 같은 여러 업체들이 회원님들께 유용한 정보를 제공 할 수 있는 세미나를 계속해서 준비 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뮤플 회원님들의 넘치는 사랑에 보답 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는 뮤플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있는 대표적인 스피커 브랜드 EV사에서 자신있게 선보이는 제품인 8인치 엑티브스피커 "8인치 몬스터" ZXA1 모델의 리뷰입니다. 뛰어난 음질과 활용도, 그리고 저렴한 가격으로 두마리의 토끼를 다 잡은 성공적인 제품을 소개합니다.

오랜만에 올리는 음향/영상 시공기 입니다. 알면 알수록 어렵고 힘든 것이 교회 시스템이지요. 이제 저희 뮤플에서 그 고민을 속시원하게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시공한 다목적 예배공간의 음향/영상 장비들입니다.

유튜브 1인 방송 위한 스탠드 마이크, 아임커머스 코비 CMB77 콘덴서 마이크

매일경제 로고

코비 CMB77은 콘덴서 마이크와 팝필터, 윈드실드, 쇼크마운트, 탁상용 스탠드로 구성된 제품이다. 1인 미디어의 실내 방송용이나, 사운드가 중요한 영상 촬영을 할 때 유용하다. 콘덴서 마이크라고 하면 뭔가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사용 방법이 어려울 것 같지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코비 CMB77의 경우, 기본적으로 조립이 다 완료된 완제품 형태라 상자를 여는 즉시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별도의 액세서리 구매 없이 한번에

대부분의 마이크들은 날숨이나 주변 바람 소리에 취약하게 반응한다. 가령, 마이크에 바람 을 불면, 마이크의 진동판이 감당할 수 없는 진동이 생겨 듣기 싫은 노이즈까지 고스란히 녹음되고 만다.

코비 CMB77의 경우, 보컬이나 음성 녹음 시 필수템이라 알려져 있는 팝필 터가 기본 제공된다. 팝필터는 ‘ㅂ’이나 ‘ㅍ’ 같이 갑자기 공기가 입에서 많이 나오는 소리를 내게 될 때, 공기의 흐름을 감쇄시켜 사운드의 노이즈가 섞이지 않도록 도와준다.

스탠드 내부를 자세하게 살펴보면 마이크 본체가 스탠드의 고무밴드 줄에 지탱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쇼크마운트라고 부르며, 스탠드의 주변의 진동이 마이크에 전달되는 것을 방지한다.

1인 방송에 최적화된 고음질 마이크

코비 CMB77을 노트북에 연결해 사운드를 녹음해봤다. 코비 CMB77은 단일 지향성 마이크로, 좌우 측면과 후면의 사운드보다는 단일 방향(정면)의 사운드에 집중해, 사용자의 소리에 초점이 맞춰진다.

덕분에 노래나 ASMR 등을 진행할 때 깨끗하고, 또렷한 사운드를 녹음할 수 있다. 게이머들의 경우에는 게이밍 마이크로 사용해도 좋을 듯하다. 실제 게임 플레이 시 사용해본 기존 사용하던 게이밍 헤드셋보다 사운드의 퀄리티가 좋다는 평가를 받았다.

영상 편집이나 촬영 장비 등이 상향평준화된 만큼, 화면과 사운드의 퀄리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카메라와 마이크는 대단하지는 않더라도 기본 이상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런 점에서 코비 CMB77은 추천할만한 제품이다. 스탠드와 마이크가 일체형으로 돼 있어 책상에 두고 사용하기 좋으며, 각종 액세서리 기본 제공 및 USB 형식이라 입문자용으로 제격이다. 기사 작성 기준, 제품은 출시 예정이다.

강추! 4월의 베스트 '모바일 3選'

'당근마켓'은 동네 주민과 중고 물품을 직거래할 수 있는 지역 기반의 개인 간 중고거래 서비스다. 간편한 동네인증으로 근거리에 있는 이용자와 도보로 편리하게 중고 물품을 거래할 수 있다. 추가 비용이 들고 포장 등의 번거로운 절차가 필요한 택배 없이 직접 만나 거래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이용하는 다른 중고거래 서비스와 달리, 당근마켓은 이용자가 우리 동네에 어떤 물건이 올라왔는지 궁금해서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저렴한 가격에 끌려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동네 주민 간 형성된 무료 나눔 문화도 특징이다.

동네인증은 GPS(위성항법장치)를 통한 현재 위치 확인이다. 이후 내 동네, 근처 동네(2~3km), 모든 동네(5~7km)로 범위를 설정해 원하는 중고 물품을 찾아볼 수 있다. 판매 물품 등록은 스마트폰으로 바로 촬영해 설명과 함께 등록하면 된다.

거래 진행은 실시간 채팅으로 이루어진다. '가격 제안' 옵션을 두어 구매 희망자가 더 낮은 가격을 제안할 수 있으며, 판매자가 수락하면 채팅방에 입장해 상품 거래를 논의할 수 있다.

당근마켓은 중고거래의 가장 큰 장벽인 이용자 간 불신 해소에 주력했다. 이를 위해 거래 상대자를 평가할 수 있는 '매너평가', '거래 후기' 그리고 전문 판매자로 의심될 경우 수상하다는 의견을 표현하는 '느낌신고' 기능을 탑재했다.

판매자의 프로필 조회를 통해 '매너온도'를 보고 친절도를 판단할 수 있으며, '받은 매너 칭찬' 및 최근 접속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메시지 홍수시대…편리한 자동답장

■서비스=플런티
■플랫폼=안드로이드
■개발사=플런티코리아(대표 김강학)

'플런티'는 AI(인공지능) 기반 자동응답 서비스다. 매일 주고받는 반복적인 메시지로 인한 수고로움을 덜어준다. 스마트폰은 물론 안드로이드 웨어러블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이용빈도가 높아질수록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메시지를 추천한다.

서비스는 메시지가 수신되면 AI가 문자 내용을 분석해 답장으로 보낼 만한 문장을 제안한다. 사용자는 이 가운데 가장 마음에 드는 답장을 고르는 식이다. 예컨대 "밥 먹으러 갈래?"라는 메시지가 도착하면, "그래",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이미 먹었지", "언제요?" 등과 같은 문장을 추천해준다. 자연스러운 답장으로 상대방은 AI가 작성한 문장인지를 모른 채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

답장 기능 외에 대화 주제와 관련된 콘텐츠로 바로 이어주는 스마트 링크 기능도 제공한다. 영화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 상태에서 동영상이나 포털 앱을 실행하면 해당 영화의 예고편이나 관련 정보를 바로 볼 수 있게 해준다.

플런티는 기본 메시지뿐만 아니라 행아웃, 페이스북 메신저, 왓츠앱, 라인, 텔레그램, 카카오톡 등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대부분 메신저를 지원하며, 계속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어떠한 소음에서도, 맑은 음성통화

■제품명=리플버즈
■개발사=해보라(대표 신두식)

'리플버즈'는 세계 최초 귀로 말하는 이어셋 제품이다. 사람의 목소리가 입뿐만 아니라 입과 연결된 이관(유스타키오관)을 통해서도 나온다는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사실에서 착안해 이어폰 내부에 음성을 집음 할 수 있는 마이크를 내장했다. 이를 사용하면 외부 소음이 많은 환경에서도 조용한 통화가 가능하고 알렉사, 누구 등과 같은 인공지능 음성기반 서비스와 접목 시 인식률을 월등히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내 출시를 앞둔 제품은 'RM100'과 'RS100' 블루투스 이어셋 2종 이다. RM100은 모노, RS100은 스테레오 제품이다.

RM100은 기존의 핸즈프리 시장을, RS100은 음악 감상 등의 일반적인 용도 외에 소음이 많은 환경에서 활용하기 좋은 제품으로 개발됐다. 특히 RS100의 경우 이어폰 간에 2.4Ghz 무선으로 신호를 전달하기 때문에 스테레오 제품임에도 선 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제품은 고음질 이어폰에서 많이 사용되는 밸런스드아마추어(BA) 드라이버를 채용함으로써 더 선명한 음질을 제공한다.

두 제품 모두 휴대용 충전 케이스를 제공한다.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동안 휴대용 충전 케이스에 보관하면 자동으로 충전되며, 최대 25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소음을 현저히 줄여주는 기술이 적용된 3단 이어 팁을 함께 제공한다.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몬스터위크

몬스터위크_m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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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0P 2K 4K 자동 초점 웹캠 PC 컴퓨터 USB 연결 마이크 개인 정보 보호 커버 풀 HD 웹 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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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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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거래 사례로 본 플랫폼 확장 가능성

김민정 ([email protected])

중앙대 전임연구원 경영학박사

대체불가토큰(NFT) 정의 및 개념, 특성

NFT(Non-fungible Token)는 디지털 자산에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하는 대체불가토큰 혹은 대체불가능토큰으로 최근 메타버스와 함께 많은 이슈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 기술을 디지털화된 작품에 접목하면 최초 원본임을 증명할 수 있으며, 소유권, 판매 이력 등의 정보가 블록체인에 저장된다[1].

트위터 한 줄이 290만 달러(한화로 약 33억 원)에 팔리고, 그림파일(jpg) 하나가 6,934만 달러(한화로 약 783억 원)에 팔렸다. 은퇴한 바둑기사 이세돌이 인공지능(AI) 알파고를 무너뜨린 대국 장면을 담은 대체불가토큰(NFT)이 지난달 18일 60이더리움(당시 기준 약 2억 5,000만 원)에 팔려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1][2]. 지난 7월 글로벌 경매업체 소더비에서 인터넷 환경을 구축한 월드와이드웹(WWW)의 창시자 팀 버너스 리가 직접 서명한 최초 소스코드 (1) 가 543만 4,500달러(약 61억원)에 낙찰되었다[24]. 이러한 고가 거래가 화제가 되면서 대중적인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대체불가토큰(NFT)이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무엇인지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은 소수에 불과하다. 2021년 3월 Harris Poll과 Bloomberg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 중 4분의 1(27%)만이 매우 또는 다소 친숙하다고 답했다[3].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미국인 5명 중 2명(42%), 영국인 5명 중 3명(59%)이 대체불가토큰(NFT)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미국이 대체불가토큰(NFT)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대체불가토큰(NFT) 개념에 대한 인식은 낮고 대체불가토큰(NFT)에 대한 불확실성은 응답자의 4분의 1(미국인 23%, 영국인 28%)이 느끼고 있다. 미국인 5명 중 1명(18%)과 영국 응답자 3명 중 1명(33%)은 대체불가토큰(NFT)이 곧 터질 거품이라고 생각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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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미국인과 영국인의 대체불가토큰(NFT)에 대한 의견, Piplsay[4]

대체불가토큰(NFT)의 특징

이러한 대중의 인식은 대체불가토큰(NFT)의 특징에서도 유추할 수 있다. 대체불가토큰(NFT)은 생산과 거래가 자유롭고, 보관이 용이하며, 희소성이 있다는 특징이 있는 반면, 단순 디지털 파일로 언젠가 해킹을 당할 가능성이 있다는 문제와 도용에 속수무책인 플랫폼, 원본이 있어도 소유할 수는 없다는 문제를 갖고 있다[5].

기존의 예술작품이 진품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고 이후에도 진품 논란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예술작품을 디지털카메라로 찍거나 3D 스캔을 하여 디지털 파일을 생성한 후 대체불가토큰(NFT)으로 만들면 진품증명토큰을 생산해낼 수 있다. 또한 실제 예술작품을 보관하기 위한 온도, 습도, 채광 등의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지만 대체불가토큰(NFT)은 디지털 파일이기 때문에 일반 저장장치에 보관해도 전혀 품질이 변하지 않는다. 이렇게 진품 구분이 명확하여 식별하기 쉽고 보관이나 이동, 전시 등의 과정 자체가 필요 없는 대체불가토큰(NFT)은 개인 간에도 인터넷 전송을 통해 거리와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더욱 거래하기가 쉽다. 디지털 파일임에도 희소성이 생긴다는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것은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다. 일반적인 디지털 파일은 카피본을 여러개 만들 수 있어 희소성이 떨어지나 대체불가토큰(NFT)은 희소성을 입증하는 데이터가 내장되어 희소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암호화폐 가치 논란과 마찬가지로 단순히 디지털 파일일 뿐인데 타이틀만으로 가치가 상승하는 것에 회의적인 시각이 있다. 향후 양자컴퓨터가 개발되고 대체불가토큰(NFT)을 통한 진품인증이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무력화된다면 대체불가토큰(NFT)은 가치를 잃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 플랫폼에 올라온 대체불가토큰(NFT) 중에는 이전에 인터넷에 올라와있던 작품을 도용한 사례가 많다. 원제작자가 아닌 사람이 허가를 받지 않고 타인의 작품으로 대체불가토큰(NFT)을 만들어 내는 것을 방지할 방법이 현재로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대체불가토큰(NFT)이 디지털자산의 원본증명서 역할을 해줄 수 있으나 법적인 의미에서 소유증명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 컨텐츠에 대한 독점적 사용이 불가능하다. 만일 현실에서 별도로 저작권 거래가 이뤄질 경우 대체불가토큰(NFT)을 가지고 있음에도 저작권법에 의해 사용권이 제약된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고 수정하기 위해 대체불가토큰(NFT) 거래 이후에는 저작권 거래가 불가능하다는 등의 법적, 제도적 보완이 수반되어야 현실의 거래와 같은 의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대체불가토큰(NFT) 시장

넌펀지블닷컴(NonFungible.com)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모든 대체불가토큰(NFT)의 총 시가총액은 약 2억 1천만 달러에 달하며, 2020년에는 시장이 3배로 증가하고 거래 총액이 250만 달러 이상으로 전년대비 299% 증가했다. 2021년 3월에만 대체불가토큰(NFT) 매출이 2억 2천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전문가들은 2021년 한해에만 대체불가토큰(NFT) 시장이 7억 1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향후 대체불가토큰(NFT)의 시장규모는 1조 달러가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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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NFT 판매 vs. dApp 거래량(USD)(Q4 2020 – Q1 2021)[6]

이러한 대체불가토큰(NFT) 시장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인다[5].

① 다양한 종류

대체불가토큰(NFT)은 한 종류가 아니라 수백, 수천, 수만 개가 있을 수 있다. 각 플랫폼은 각각 자체 메타데이터로 구성된 대체불가토큰(NFT)을 생성한다. 대체불가토큰(NFT)의 특성과 가치는 객관적인 기준과 커뮤니티의 평가를 기반으로 플랫폼에서 정의한다. 따라서 대체불가토큰(NFT)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각 대체불가토큰(NFT)에 대해 그 값을 정의하는데 어떤 메타데이터가 포함되는지 확인해야 할 것이다.

② 기술 확장

가장 널리 쓰이는 대체불가토큰(NFT)은 ERC-721 표준 토큰이다. 이 외에 ERC-420, ERC-998 등 대체불가토큰(NFT)이나 유사 대체불가토큰(NFT)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다. 표준이 늘어난다는 것은 보다 다양한 기능의 대체불가토큰(NFT)은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이용해 대체 불가능한 무기를 들고 다니는 게임 캐릭터 개발부터 계층화된 멤버십 프로그램, 증권 투자 상품, 주택 대출에서 의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7].

③ 유동성 부족

이는 자산평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만일 비슷한 자산을 판매한 적이 없거나 비슷한 자산을 판매한 지 오랜 시일이 지났다면 이 자산에 대한 현재 시장가격은 정확히 추정하기 어려울 것이다. 특히나 대체불가토큰(NFT)의 예술작품의 경우 이러한 상황에서는 평가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④ 주관적

상품이 단 하나만 존재하기 때문에 희소성은 있으나 매우 주관적이다. 예를 들어 A가 이베이에 올라온 닌텐도 스위치를 50만 달러에 구입했다고 하면, A가 이 상품의 가격에 대해 새로 정의를 해서 모든 닌텐도 스위치가 이 가격에 팔릴 수 있다는 말인지, 혹은 A가 산 상품만이 이 가격에 팔릴 수 있다는 말인지, 혹은 너무 많이 지불을 한 건지에 대한 의문이 있을 수 있다. 만일 이후 시장이 A와 같이 움직인다면 새로운 트렌드를 정의한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과하게 대금을 지불한 것이 된다. 대체불가토큰(NFT)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자주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 3] 대체불가토큰(NFT) 거래량 순위 (2)

⑤ 강한 투기성

대체불가토큰(NFT)의 가치를 정의하기 위해 현재 비교 가능한 다른 상품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의 대체불가토큰(NFT)의 가격을 정할 수는 없다. 이로 인해 대체불가토큰(NFT) 생태계는 점차 성숙해지고 있으나 여전히 투기성이 짙으며, 실제 많은 구매자들은 10배 이상 비싸게 되팔려고 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정리하면 대체불가토큰(NFT) 시장은 확장되고 있으며 생성되는 토큰의 종류도 많고 표준 기술의 다양해지면서 향후 시장의 규모는 커질 가능성이 많으나, 생태계는 충분히 형성되어 있지 않고 수요와 공급이 부족하기에 가격 형성의 일관성이 부족하여 안정성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대체불가토큰(NFT) 거래 사례와 특징

1. 디지털 아트

세계적인 경매업체인 크리스티가 처음으로 실시한 대체불가토큰(NFT) 경매에서 비플(Beeple)이라는 예명으로 활동 중인 마이크 윈켈만(Mike Winkelmann)의 디지털 콜라주 “Everydays: First 5000 Days“가 6,900만 달러(한화 약 785억 원)에 낙찰되었다. 이 작품은 작가가 2007년부터 온라인에 올리고 있는 모든 이미지들을 콜라주 형태로 만든 작품으로 루이비통과 저스틴비버, 케이티페리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등 스타들과 함께 작업했다. 특히 크리스티는 255년 역사상 처음으로 이 작품의 낙찰가를 이더리움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도 했다[8][9]. 이러한 경매 기록은 암호화폐와 디지털 자산이 경제의 주 무대로 진출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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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비플(Beeple)의 Everydays: First 5000 Days[9]

구글은 실제 명화와 디지털 파일화 된 명화(jpg)의 질적 차이가 있다고 보고, 질적으로 우수한 디지털 파일화 된 명화에 대체불가토큰(NFT) 기술을 접목시켜 이를 모아둔 Google Arts&Culture라는 서비스를 오픈하였다[1].

대체불가토큰(NFT) 작품들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구매, 판매 및 거래가 가능한 자산에 연결된 대체불가토큰(NFT)은 아티스트가 어느 때보다 쉽게 작업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5].

2. 게임

2017년 대퍼랩스(Dapper Labs)는 고양이 아바타를 판매하기 위해 대체불가토큰(NFT)인 크립토키티스(CryptoKitties)를 만들었다. 크립토키티는 가상의 펫을 육성하는 게임으로 고양이 캐릭터를 수집하고 암호화폐를 이용하여 사고팔 수 있는 게임이다. 록펠러 가문의 투자회사와 삼성 넥스트, 구글 벤처스 등으로부터 1,500만 달러의 투자 유치를 했으며, 총 2,700만 달러의 투자금을 받았다. 세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를 이용한 게임이며, ERC-721(NFT표준)을 개발하고 적용시켰으며, 2017년 11월 공식 출시된 이후 1주일 만에 6만 명 이상의 사용자와 670만 달러 이상의 거래를 성사시켰다[5][10][11].

[그림 5] 대퍼랩스(Dapper Labs)크립토키티스(CryptoKitties)[10][11]

이후 대퍼랩스(Dapper Labs)는 미국 프로농구 NBA에서 나오는 명장면들을 토큰으로 만들어 유저들이 수집, 교환, 판매 등의 거래 활동을 할 수 있는 대체불가토큰(NFT)인 NBA 탑샷(NBA TopShot) 게임을 출시했다[12]. 탑샷은 NBA 브랜드에 100년이 넘는 역사의 영어권의 카드 수집과 게임 문화를 디지털 컨셉으로 재해석하여 새로운 시장을 열었다고 평가받는다. 종이카드와 다르게 움직이는 선수 하이라이트 영상을 추가하면서 변별력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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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6] 대퍼랩스(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Dapper Labs)NBA 탑샷(NBA TopShot)[10]

이러한 인기는 게임 내 디지털 자산을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게임 개발자들은 자사 제품에 기능을 포함시키고 게임 내 디지털 자산을 토큰화 하고 있다[5].

고전 게임인 아타리(Atari)는 아타리 블록체인을 만들고 VCS 콘솔, 블록체인의 아타리 게임 내, 타사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 내 디지털 상품 구매에 활용될 아타리 토큰을 출시하였다. 플레이스테이션 제조사인 소니는 RPG인 The Six Dragons를 발매할 예정이다. 무작위로 생성된 10억 개 이상의 던전과 300개 이상의 아이템이 등장해 게임 내 캐릭터를 강화하거나 판매, 유지할 수 있다. 게임의 아이템 교환과 크래프트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통해 이뤄지며, 대체불가토큰(NFT)을 접목한 주류 게임 플랫폼 첫 출시작이 되었다.

최근까지의 게임은 대체로 중앙 집중화된 활동으로 모든 데이터, 자산 및 게임 내 통화는 일반적으로 게임이 시작된 경우에만 가능하며, 이러한 아이템의 모든 소유권은 개발자들에 의해 유지되었다. 플레이어가 실제로 자신이 얻은 게임 내 아이템을 소유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특정 게임을 중지하거나 개발자가 게임 서버를 손상시키거나 폐쇄하면 게임 도중 수집한 모든 아이템은 영원히 손실된다[5]. 실제 프랑스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로 MMORPG 러스트와 연결된 약 30개의 서버가 손실되었을 때 수천 명의 플레이어가 오프 사이트에서 백업되지 않아 저장된 데이터를 모두 잃어버린 사건이 있었다.

블록체인이 추가되면 한 게임에서 얻거나 구매한 아이템을 다른 게임에 이전하여 사용할 수 있는 분산형 게임이 가능할 수 있어 디지털 게임 내 자산에 실질적인 가치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3. 음악

2021년 2월 일렉트로닉 댄스 뮤지션 3LAU는 33개의 서로 다른 대체불가토큰(NFT) 컬렉션을 총 1,170만 달러에 팔았다[5]. 33명의 입찰자는 플래티넘, 골드, 실버로 불리는 3가지 대체불가토큰(NFT) 패키지를 받았다. 플래티넘에는 향후 대체불가토큰(NFT)으로 토큰화 될 신곡을 작업하는 과정에서 3LAU와 함께 할 수 있는 기회가 포함되어 있으며, 골드는 Ultraviolet 앨범 커스텀믹스의 방향을 함께 결정하며 대체불가토큰(NFT) 미공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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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7] 3LAU의 대체불가토큰(NFT) 컬렉션[13]

국내에서는 힙합가수 팔로알토가 지난 5월 국내 최초로 대체불가토큰(NFT) 형태의 앨범을 발매했다. ‘에이스(A.C.E)’는 K팝 그룹 처음으로 미국 왁스(WAX) 플랫폼을 통해 포토카드를 대체불가토큰(NFT)으로 발매했다. 가수 세븐은 2년 5개월 만인 지난 6월 신곡 ‘모나리자’를 대체불가토큰(NFT)으로 발매한다. 이날치도 작년 신드롬을 일으킨 곡 ‘범 내려온다’의 대체불가토큰(NFT) 음원을 공개하기도 했다[15].

아티스트들은 탈중앙화 기술과 암호화폐 토큰을 사용해 팬들과 직접 교류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그들의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수익 구조를 만들어갈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수 있다. 뿐만 아니라, 2차 판매 및 거래를 위한 새로운 시장이 생성되고 크리에이터들은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작업을 지속적으로 알림으로써 그동안 누리지 못했던 추가적인 혜택들을 얻을 수 있다[13]. 대체불가토큰(NFT)은 레이블, 배급사, 출판사 등 수많은 중개업자에게 발생하는 비용과 리스크를 줄이고 팬층에 직접 판매함으로써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5]. 국내에서는 소리바다가 NFT 글로벌과 플랫폼 개발 위탁계약을 진행하였고, 음원콘텐츠에 대체불가토큰(NFT)을 접목시켜 이를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1].

그러나 이미 팬들이 아티스트를 직접 지원할 수 있는 구조가 있으며, 중개업자를 줄이기 위한 방안이 있고 음악 자체도 복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자산의 가치를 인식하고 소유권이라는 번거로움을 감수하며 대체불가토큰(NFT)을 사용해야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하는가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다. 많은 아티스트들에게 저작권료는 현재 큰 이슈이며 어떻게 하면 더 빠르고 공정하게 지불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가 있는데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5][16].

또한 소유권과 달리 저작권은 큰 문제이다. 다수의 아티스트와 콘텐츠 제작자들은 자신들의 작품이 온라인상에서 대체불가토큰(NFT)으로 도용되어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법적 보호가 대체불가토큰(NFT) 자체에 직접 추가되는 것이 중요하며 무언가 잘못된 경우 소비자들이 법적 구제책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5][16].

4. 패션

디지털 디자인 스튜디오 RTFKT와 시에틀에 본사를 둔 10대 아티스트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대체불가토큰(NFT) 운동화를 만들었다. 에어포스 원 에크스 가상 운동화 위에 아티스트 3명의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그림을 올려 하나에 3,000달러, 5,000달러, 10,000달러에 출시했다. 실제로 신을 수 있는 신발은 아니었지만 621켤레의 디지털 신발은 310만 달러의 이윤을 창출했다. 이후 대체불가토큰(NFT)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실물 카피 운동화를 선물하기도 하였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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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8] RTFKT와 아티스트 Fewocious의 협업으로 탄생한 NFT 스니커즈[17]

디지털 의류는 환경 지속가능성을 증진시키고,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에게 브랜드가 온라인 후원 광고를 위해 보낼 수 있게 하여 실제 의류를 대체할 수 있다. 스칸디나비아 브랜드 칼링스(Carlings)는 불필요한 구매를 디지털화함으로써 재료와 옷장 공간을 절약고자 하였다.

여기에 대체불가토큰(NFT)은 위조품 문제를 제거하고 대체불가토큰(NFT) 구매와 연결된 모든 물리적 제품의 가치를 높인다. 모든 거래가 기록되면, 브랜드는 시장에서 유통되는 모든 위조품을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쉽게 추적할 수 있으며, 소비자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브랜드 제품의 진위를 확인할 수 있다[18]. 구찌, 루이비통, 프라다와 같은 유명 브랜드들은 젊은층의 재판매 시장을 대체불가토큰(NFT)으로 접근하여 대체불가토큰(NFT) 재판매 조건을 미리 정하고 블록체인에 암호화할 수 있어 브랜드가 재판매 때마다 로열티를 받도록 할 수도 있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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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9] 메타버스 제페토에 구현한 구찌 컬렉션[19]

또한 게임과 패션산업 간의 협업이 증가하고 있다. 대체불가토큰(NFT)은 게임유저가 브랜드에 계속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메타버스의 활성화로 이러한 현상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브랜드와 디자이너는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다양한 가상 스킨, 패턴 및 스타일을 실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창의성을 확장함과 동시에 의상들은 대체불가토큰(NFT)으로 경매하여 수익을 낼 수도 있다. 또한 가상 의상이 대체불가토큰(NFT)으로 발행되면 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독점성과 희소성이 높아질 것이다. 이러한 독점성과 희소성은 브랜드에 지위와 힘을 부여하는데, 대체불가토큰(NFT)의 높은 가격이 디지털 의상의 독점성과 희소성을 가중시킬 것이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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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0] 비트코인으로만 구매할 수 있는 Hublot의 한정판 시계[18]

5. 대출

대체불가토큰(NFT)을 담보로 제공하고 대출을 받을 수 있는 P2P 마켓플레이스인 NFTfi가 등장했다. 차입자들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대체불가토큰(NFT)을 담보로 제공하고 코인을 빌릴 수 있고, 대출자들은 코인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구조이다. 대체불가토큰(NFT)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에 있어 대체불가토큰(NFT)을 담보로 코인을 빌릴 수 있는 디파이 시장에 대한 수요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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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1] NFTfi[21]

탈중앙화금융에서 대체불가토큰(NFT)을 담보로 한 대출을 예로 들면, 탈중앙화금융 어플리케이션에서 5.00DAI(안정적 동전, stablecoin (3) )를 빌릴 수 있도록 10ETH(이더리움)를 담보로 한다. 이로써 대출자가 DAI를 상환할지 않을 경우 대출자에게 담보물을 지급하도록 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담보물로 사용할 만큼 충분한 암호화폐를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대신 대체불가토큰(NFT)을 담보로 제공한다. 만약 희귀한 크립토키티 대체불가토큰(NFT)을 소유하고 있으며, 시세로 1,000달러에 팔 수 있다면 이를 담보로 대출을 할 수 있는 것이다. DAI를 갚지 않으면 크립토키티가 대출자에게 담보물로 보내진다[5].

이러한 방식으로 대체불가토큰(NFT)을 이용하여 이더리움에서 자동차나 부동산과 같은 가치 있는 자산의 분산형 대출의 담보로 이용할 수 있다. 모든 대체불가토큰(NFT)이 가능할 것이며 특히 대체불가토큰(NFT)과 탈중앙화금융은 동일한 인프라를 공유하기 때문에 이더리움에서는 기술적으로 어렵지 않을 것이다.

결론

대체불가토큰(NFT)은 실제하는 자산에 대한 소유권개념을 디지털 공간에서도 가능하도록 하여 가상디지털 자산 분야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대체불가토큰(NFT)은 최초 원본임을 증명할 수 있으며, 소유권, 판매 이력 정보 외에 개발자가 원하는 기능을 블록체인에 저장하고 변경 불가능한 속성을 이용하여 디지털아트, 게임, 음악, 패션,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표준 기술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기능의 대체불가토큰(NFT)을 개발할 수 있어 현재 활성화되고 있는 시장 외에 계층화된 멤버십 프로그램, 증권 투자 상품, 주택 대출에서 의료 분야까지 향후 시장의 규모는 증가할 가능성이 많다. 특히,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는 가상 디지털 자산 거래와 가상 환경의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가장 완벽한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 가능성은 충분하다[22].

그러나 생태계는 충분히 형성되어 있지 않고 아직은 수요와 공급이 부족하기에 가격 형성의 일관성이 부족하여 안정성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안정성에 대한 우려와 함께 소유권, 저작권과 관련한 법적 이슈가 발생하고 있다. 대체불가토큰(NFT)에 의해 토큰화 된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있다고 해도 대체불가토큰(NFT)을 구매함으로써 해당 저작권까지 자동으로 이전된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재산으로써 법적 인정을 받을지 확실하지 않다. 그리고 거래소들이 무단 도용과 저작권 침해 등을 방지할만한 안전장치를 마련하지 않은 곳이 많아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대체불가토큰(NFT)은 다양한 분야, 방대한 자산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잠재력은 매우 크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진보적인 기술과 마찬가지로 논란이 될 만한 법적 이슈 해결을 통해 기술 발전과의 격차를 줄여나가는 노력이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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